경기도 우대용 교통카드인 G-Pass 카드 발급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농협 G패스 카드를 이용하시면 수도권 도시철도를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 65세 이상의 경기도 거주 어르신들과 장애인 분들은 농협에 방문하셔서 G-Pass 카드를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자동목차
G-Pass 카드 경기도 우대용 교통카드
G-Pass 카드란 경기도에서 지하철을 무료로 탈 수 있게 발급하는 우대용 교통카드입니다.
'지패스'라고 읽으시면 됩니다.
이 교통카드로 수도권 지하철을 무료로 탈 수 있습니다.
수도권 지하철 이용범위는 아래 글을 참고하십시오.
버스는 유료이기 때문에 지패스 카드에 버스요금을 충전해서 이용하셔야 합니다.
G-Pass 카드를 발급받으시려면 주민등록상 주소가 경기도로 되어 있으셔야 합니다.
이 G-Pass 카드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장애인에게 발급됩니다.
국가에 헌신하여 상해를 입으신 상이국가유공자 분들은 수원이나 의정부에 있는 도내 보훈지청에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중증장애인 1~3급의 경우에는 지하철 이용시 동반하는 보호자 1인도 무료로 승차하실 수 있습니다.
G-Pass 카드 발급 장소
G-Pass 카드 발급장소는 경기도 안에 있는 농협은행입니다.
농축협 영업점과 중앙회, 단위농협도 전부 포함이 됩니다.
농협 G패스 발급 방법
농협 G패스 발급은 농협에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하시면 됩니다.
농협 G패스의 종류는 4가지가 있습니다.
이 4가지 중에 무엇을 선택할지 생각하시고 농협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형, 체크카드형, 현금카드형, 단순 선불카드형이 있습니다.
헷갈리시지요? 그냥 교통카드 전용으로만 쓰고 싶으시면 단순 선불카드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아니면 은행직원에게 '교통카드 전용으로만 쓰고 싶어요'라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먼저 버스 요금을 후불로 결제할 수 있는 신용카드형으로 발급을 받으시면 버스 요금을 미리 충전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교통카드와 신용카드 기능이 모두 됩니다.
하지만 체크카드, 현금카드, 단순 선불카드로 만드신다면 버스 타시기 전에는 미리 요금을 충전하셔야 합니다.
버스요금을 미리 충전하는 것이 불편하시다면 교통카드를 체크카드나 현금카드로 신청하실 때 '자동 충전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미리 충전하지 않아도 본인 은행 계좌에서 자동으로 교통카드로 충전이 되게 됩니다.
교통카드를 충전하는 장소는 농협에서 은행 기기로 하실 수 있고 아니면 아래의 캐시비카드 충전소에서 하시면 됩니다.
G-Pass 카드 없이 경기도 65세 지하철 무료로 타는 방법
G-Pass 카드 없이 수도권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하는 방법은 지하철역에 보증금 500원과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지하철 기계에서 1회용 우대용 교통카드를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 쓰신 카드를 반납하시면 '보증금 환급기'를 통해 보증금을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 지역에 사시는 노인분들 말고 타 지역에 사시는 노인분들이 서울에 놀러오셔도 수도권 지하철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신분증과 500원으로 지하철 역에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G-Pass 카드인 농협 G패스 카드 발급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