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에 사시는 만 65세 시니어 분들을 위하여 무료로 지하철을 탈 수 있는 서울시 무료 지하철카드인 '우대용 교통카드'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발급 대상, 신청 장소, 사용법을 알려드릴 테니 무료로 노인전철카드를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자동목차
1. 우대용 교통카드란?
우리가 평소에 버스나 지하철을 탈 때 사용하는 교통카드가 있죠? 우대용 교통카드는 이와 비슷하지만 조금 다릅니다.
서울과 그 주변 지역인 수도권에서 지하철을 무료로 탈 수 있게 해주는 지하철카드입니다.
즉, 지하철을 탈 때마다 요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주로 나이가 많으신 분들, 장애를 가지신 분들, 국가를 위해 힘써주신 분들이 이 교통카드를 받을 수 있어요.
이 교통카드는 일회용 교통카드와는 달라요. 일회용 교통카드는 한 번 쓰고 나면 다시 사용할 수 없지만, 우대용 교통카드는 오랫동안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을 탈 때마다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대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요.
2. 우대용 교통카드 발급 대상
주로 만 65세 이상의 노인분들, 장애인, 그리고 국가 유공자들을 위해 발급됩니다.
단, 서울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분들에 한해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만나이 계산기에서 생일 8자리로 만나이를 확인하세요.
3. 교통카드 종류 및 신청 장소
✅ 만 65세 이상의 노인분들
신한은행 영업소에 신분증을 들고 가서 시니어패스카드인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신청할 수 있으며, 동사무소(주민센터)에서 단순무임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동사무소 무임카드는 생일 2달 전부터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즉 교통카드는 3종류가 있습니다. 은행에서 만드는 거 2종류 동사무소에서 만드는 거 1종류.
동사무소에서 신청하는 단순무임카드는 미리 돈을 충전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지하철 탈 때는 돈이 안 빠져 나가고 버스를 탈 때는 돈이 빠져나갑니다.
지하철만 이용하신다면 충전을 안 해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충전은 핸드폰으로도 할 수 있지만 직접 근처 편의점에 가서 직원한테 충전해 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신한은행에서 만드는 교통카드는 신용카드로 만들면 한 달 동안 쓴 요금을 후불로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크카드로 만들면 버스를 이용하기 전에 미리 충전을 해 두어야 합니다. 즉 선불입니다.
✅ 장애인
동사무소(주민센터)에서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장애인복지카드 기능 추가) 또는 단순무임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유공자
관할 보훈(지)청에서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유공자복지카드 기능 추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4. 사용 방법
▶ 신용/체크카드는 발급 후 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단순무임카드는 약 3일 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승하차 게이트에서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접촉해서 사용합니다. 무임승차는 수도권 도시철도에서만 가능합니다.
▶ 부정승차 방지를 위해, 교통카드를 접촉할 때 일반 교통카드와는 다른 소리가 납니다.
✅ 버스와 지하철 환승할 때
지하철만 이용하신다면 환승에 대한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문제는 버스랑 지하철을 왔다갔다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30분 내에 갈아타면 4번까지 할인 환승을 할 수 있습니다.
즉 4번까지 할인받아서 지하철과 버스를 갈아탈 수 있습니다.
10km까지는 기본요금만 내면 됩니다. 그 다음 5km씩 추가될 때마다 100원씩 더 냅니다.
그런데 교통카드를 1개로 써야 할인환승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교통카드를 1장으로 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5. 주의사항
▶ 발급받은 본인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대여하거나 양도할 경우 부정사용으로 간주되며, 이에 따른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 도난이나 분실 시 즉시 신고해야 합니다.
만약 도난/분실된 교통카드가 부정하게 사용될 경우, 1년간 우대용 교통카드 발급이 제한됩니다.
▶ 각 교통카드 유형별로 분실 또는 재발급 시 수수료가 3000원 정도 부과될 수 있습니다.
6. 경로우대 교통카드가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 급한 경우에는 신분증으로 지하철 역 기계에서 경로우대용 1회용 교통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돈은 보증금이 500원 필요합니다. 화면에서 '경로우대'를 선택해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지하철 도우미가 있는 곳이 많으니 도움을 요청하셔도 됩니다.
처음부터 도착할 역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지하철을 다 이용하신 후에 보증금은 '보증금 환급기'에서 돌려 받으시면 됩니다.
이 글을 저장하시려면 화면 맨 아래 카톡 공유하기를 눌러 내 채팅방에 저장하세요.